바둑AI ‘한돌’, 세계AI바둑대회 첫 출전에 4강 진출

2019년 08월 23일 10시 45분 21초

NHN(주)(대표 정우진)이 서비스하는 국내 방문자수 1위 정통 온라인 바둑게임 <한게임 바둑>은 자사가 자체개발한 바둑AI <HanDol(한돌)>이 2019 중신증권배 세계 인공지능(AI) 바둑대회에서 4강에 진출했다고 밝혔다.

 

중신증권배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는 2017년 시작해 3회째를 맞는 AI 바둑대회로,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의 상금(45만위안, 약 7700만원)과 우승 경험이 있는 유명 바둑 AI 들의 참가 및 AI 바둑대회 역사상 가장 많은 14개 팀(한국 2개 팀, 중국 7개 팀, 벨기에 1개 팀, 일본 1개 팀, 홍콩 1개 팀, 대만 2개 팀) 참가 소식 등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 

 

<한돌>은 21일 중국 산둥성 르자오시 과학기술문화센터에서 열린 예선전에서 14개 팀 가운데 예선 5등을 차지하며 8강에 진출했으며, 어제는 예선 4등 ‘CGI GO’와의 대결에서 약 2시간만에 백불계승을 거두면서 4강에 진출했다. ‘CGI GO’는 대만의 컴퓨터게임 및 정보연구소(Computer Games and Intelligence Lab)와 국립자오퉁대학 등이 공동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1회 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4강전은 23일 오전 10시부터 3판2선승으로 진행된다. 바둑 AI 대회의 우승 경험을 보유한 유력한 우승 후보 중국의 ‘절예(FineArt)’, ‘골락시(GOLAXY)’와 벨기에의 ‘릴라제로(Leela Zero)’가 <한돌>과 함께 4강에 진출했으며, <한돌>은 오늘 경기에서 ‘절예’를 상대로 대결을 펼치게 된다.    

 

NHN 박근한 기술연구센터장은“글로벌 바둑AI 사이에서 <한돌>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고, 타개발사 바둑AI의 기력, 동작방식 등에 대해 교류하는 것이 대회 참가 목적이었다”며, “참가에 의의를 둔 첫 대회 출전이었는데 <한돌>이 잘 싸워주고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한돌>과 ‘절예’의 4강전 경기는 <한게임 바둑> 대국실을 통해 실시간으로 관전할 수 있으며, 게임 내에서 <한돌> 상품과 바둑 아이템을 세트로 판매하는 세일즈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한돌>은 NHN이 1999년부터 <한게임 바둑>을 통해 쌓아온 방대한 바둑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다. 국내 게임업계 중 자체개발 하여 일반인이 상시 대국 가능한 바둑AI로는 최초일 뿐 아니라 유일하다. 지난 1월 국내 프로기사 TOP5와의 릴레이 대국에서 5연승으로 전승하고, 올해 처음 출전한 세계 바둑 AI 대회에서 4강에 진출하는 등 뛰어난 AI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회원 사진 지원 종료

게임샷 리뉴얼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