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메이플스토리’, “시대 변화에 맞춰 유저 눈높이 맞는 서비스하겠다”

메이플스토리 고객 간담회
2021년 04월 11일 22시 32분 59초

최근 확률 조작 이슈로 논란을 일으킨 ‘메이플스토리’가 유저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다.

 

넥슨은 11일, 메이플스토리 유저 대표단과 개발진들이 직접 만나 소통을 하는 ‘메이플스토리 고객 간담회’를 온라인 방송을 통해 공개했다. 오후 2시부터 10시까지 8시간가량 진행한 이번 간담회는 넥슨이 그간 이슈에 대한 반성 및 관련해 개선점 등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아울러 성승헌 캐스터의 사회로 진행한 이날 행사는 넥슨 메이플스토리 강원기 총괄디렉터와 백호영 크리에이티브디렉터, 김창섭 기획팀장, 이근우 운영팀장, 그리고 메이플스토리 커뮤니티 및 상위 랭커 중심으로 이뤄진 10명이 참석했다.

 

강원기 디렉터는 본 행사에 대해 “고객 간담회에 참석해주시고, 영상으로 함께 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 고객분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서 이 자리까지 오게 된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메이플스토리에서는 지금 큰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번 이슈로 보내주신 다양한 의견과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 질책에 모두 귀를 기울이고 있으며,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저희의 답변과 생각도 솔직하게 말씀드리고자 한다”며 “메이플스토리 개발을 이끄는 책임자이기 전에, 같은 메이플스토리를 사랑하는 유저로서 오늘 자리가 앞으로의 라이브 서비스에 중요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본 행사에서 나온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최근 조작의혹 관련 이슈로 메이플스토리에 대한 신뢰가 낮아진 상황에 대한 입장은?

 

개발자로서 마음이 무겁다. 다만 이 자리를 빌려 메이플스토리 내 모든 콘텐츠에는 어떠한 개입을 통해 확률을 변동시킨 적이 단연코 없음을 말씀드린다. 또한 앞으로도 없을 것을 약속드린다.

 

- 큐브 내 일부 잠재능력 중복 등장 제한 정보(ex. 보보보)를 출시 당시 알리지 않은 이유.

 

사실 이번 자리를 통해 가장 말씀드리고 싶었던 부분으로, 이유와 개인적인 소회를 밝히고 싶다.

 

먼저, 그동안은 확률 정보 자체가 미공개 영역이었기에 확률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던 당시에는 다소 복잡하고 제한이 많은 큐브 로직 중 특정 요소만 안내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제부터 확률 공개와 투명한 정보를 제공드리겠다고 약속을 드렸고, 이를 앞으로 지켜나가는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한다.

 

메이플스토리는 2003년에 출시해 18주년째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이다. 출시 당시에는 일반적으로 게임 내 정보를 모두 공개하는 형식이 아니었지만, 이러한 부분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바뀌었는데 공지하지 않은 채로 긴 시간이 흘렀다. 시대의 흐름에 맞추지 못한 저희의 소통 부재 문제도 커져갔던 것 같다.

 

지금은 메이플스토리가 더 나은 모습으로 발전하기 위해 성장통을 겪고 있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시대 변화에 발맞추고 더 많은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변화해보고자 하니 계속해서 지켜봐 주시면 기대에 부응하는 모습 모여드리겠다.


- 최고옵션 제한으로 777 없는 슬롯머신을 운영했다는 외부 평가에 대한 입장은?

 

‘7’이 3개 동시에 등장해 ‘777’ 조합이 만들어져야만 1등(최고 당첨금을 획득)이 되는 슬롯머신과는 개념이 많이 다르다. 큐브의 경우에는 아시겠지만, 옵션 3가지가 동시에 등장할 경우에만 잠재 능력 효력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등장한 옵션 3가지는 모두 각각의 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큐브를 사용하는 순간 3가지 개별의 능력 가치를 모두 획득하셨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다.

 

메이플스토리 내에는 정말 다양한 플레이 콘텐츠가 존재한다. 수많은 캐릭터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는 데에 있어서 단 하나의 옵션 조합이 절대적 1등 효율을 가져온다고 보기는 어렵다. 캐릭터의 직업, 장비, 플레이 성향 등 여러 가지 변수가 있기에 개인마다의 선호 옵션이 다를 수 있다.

 

- 게임 내 확률 및 시스템 관련 정보 공개 계획은?

 

지난 추가옵션 로직, 유료 큐브 확률과 정보를 공개한 데 이어, 4월 중 어빌리티(캐릭터 능력치 설정) 확률도 공개할 계획이다.

 

이후에는 무료 인챈트 영역인 ‘수상한 큐브’, ‘장인의 큐브’ 등 잠재능력을 재설정하는 무료 큐브에 대한 확률과 정보도 공개하겠다.

 

‘개발팀의 고민’인 직업간 밸런스 조정, 캐릭터 육성/장비 강화 경험 개편, 길드 개편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후에도 유저분들의 의견을 구하며 개선해 나갈 것을 약속한다.

 

지난 3월부터 확률 정상 동작을 검증하는 자료를 월 단위로 발표하겠다고 했고, 이번 4월 검증 자료는 이번주 중 공개할 계획이다. 또, 상시로 확률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 중으로 빠르게 선보일 수 있게 노력하겠다.

 

- 소통채널 확장 및 서비스 향상 위한 계획은?

 

고객님들이 많은 의견을 보내주고 계신 ‘토론게시판’에 대해서는 문의 주시는 내용들을 정리해서 충분한 답변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 게시판 답변도 중요하지만 보다 긴밀한 커뮤니케이션도 필요하다고 여긴다. 오늘 오신 열 분의 고객님을 중심으로 15~20여 명 단위의 1기 ‘고객자문단’을 꾸리고 6개월 단위로 새로운 고객분들을 모시면서 보다 긴밀하게 의견을 나누고 메이플스토리의 나아갈 방향을 함께 모색하고자 한다.

 

고객센터를 통해 보다 만족도 높은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운영 담당자 분들의 게임 이해도를 높이는 트레이닝 과정을 강화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이 신속 정확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프로세스 단계를 재정비하겠다. 또, 고객센터를 통하지 않고도 홈페이지, 인게임에서 게임에 대한 전반의 정보를 충분히 확인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한편, 넥슨 측은 이번 간담회에 대해 “이번에 고객 대표로 선정되신 열 분의 고객님들과 메이플스토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개발팀의 고민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하는 자리를 가졌다”며 “이날 메이플스토리 운영진은 고객 자문단 신설 계획으로 새로운 소통 방식을 제시했으며, 이후 보다 유저 친화적인 라이브 방향성을 통해 메이플스토리를 아껴 주시는 고객님들의 기대에 부응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메이플스토리는 더 성장하기 위한 과정 중 겪어야 할 성장통의 시기를 지나고 있다고 여긴다. 시대 변화에 발맞추고 고객님들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동수 / ssrw@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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