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월, 전국이 게임축제로 들썩~

지스타, 롤드컵, AGF까지
2023년 10월 13일 16시 43분 58초

오는 11월, 전국이 게임축제로 들썩일 전망이다.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인 지스타에 이어 리그오브레전드 세계 최강의 팀을 꼽는 '2023 롤드컵'의 결승전도 예정되어 있는 것.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인 '지스타 2023'은 오는 11월 16일부터 19일까지 나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Expand your Horizons'이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되는 이번 '지스타 2023'은 더욱 확대된 BTC 및 BTB 전시 규모와 함께 컨퍼런스, 인디쇼케이스, 서브컬쳐 게임 페스티벌 등을 통해 단순 전시를 넘어 모두의 게임문화 축제가 될 예정이다.

 

업계에서의 반응도 뜨겁다. BTC 제1전시장 대형부스는 슈퍼 얼리버드(2월 14일) 접수 시작 당일 완판됐으며, 6월에는 월 초부터 제2전시장 BTC관 및 BTB관까지 접수가 마감돼 대기 접수가 진행됐다. BTB관이 8월 이전에 조기 마감된 것은 처음이며, 3250부스를 기록하면서 역대 최대 규모였던 지스타 2019의 3208 부스를 돌파했다.

 


지스타 2022

 

지스타 2023 메인스폰서로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위메이드가 선정됐다. ‘지스타 2012’, ‘지스타 2020’, ‘지스타 2022’에 이어 4번째 참가하는 위메이드는 벡스코 내(BTC 200부스, BTB 30부스) 전시만 아니라 조직위와 협력해 부산시 여러 장소에서 다양한 특별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지스타와 함께 개최되는 컨퍼런스인 'G-CON 2023'은 11월 16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 컨벤션홀에서 개최된다. 2018년 이후 다시 단독 개최로 진행되는 이번 컨퍼런스는 역대 최고 수준 라인업으로 평가됐던 지난해보다 더욱 더 높은 수준의 강연 구성과 다채로운 주제로 청중을 맞이할 예정이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의 2일차 오프닝 키노트 세션을 포함해 'NieR: Automata' 디렉터 요코 타로, 프랜차이즈 역사상 최고 타이틀로 평가되는 '스트리트 파이터 6'를 개발한 나카야마 타카유키 디렉터 역시 연사로 이름을 올렸다. 또 '데드 스페이스 리메이크' 에릭 바티자 디렉터와 '데이브 더 다이버'의 민트로켓 총괄을 맡고 있는 김대훤 넥슨 부사장 역시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개발 과정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인디 쇼케이스 프로그램 전체도 대폭 강화된다.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의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하는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이하 스토브인디)는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 전시관을 운영, 단순 전시체험만이 아니라 BTB 부스와 라운지를 구성하고 인디 개발자들에게 꼭 필요한 비즈니스 상담까지 지원할 예정이며, 모바일 부문 파트너 원스토어와 협력해 체계적인 온라인 선발전을 진행하여 40개작 내외 게임을 선정해 지스타 현장으로 초대한다.

 

이와 함께 ‘지스타TV’를 통하여 행사기간 동안 매일 1회 이상 인디 쇼케이스 전시작에 대해 소개하는 온라인 특집방송이 진행되며, 11월 19일 오전에는 지스타TV 방송 무대를 통해 ‘지스타 인디 어워즈(GIA)’가 개최된다. 어워즈에 입상하는 우수작에게는 사업화 지원을 위해 스토브인디와 원스토어 입점 시, 론칭 마케팅 및 지원 프로그램 우대 혜택 등이 제공된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하는 '지스타 2023 게임 코스프레 어워즈'도 주목받는 행사 중 하나다. '지스타 2023 게임 코스프레 어워즈'는 게임 속 캐릭터들의 모습을 재현하고 ‘코스프레‘의 다양한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는 지스타 대표 문화축제로 온라인 예선전을 거쳐 본선은 부산 벡스코에 마련된 현장 특설무대에서 진행된다.

 


 

새로운 부대행사도 눈길을 끈다. BTC 전시 기간동안 벡스코 컨벤션홀 3층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서브컬쳐 게임 페스티벌’이 운영된다. 지스타TV 방송 무대와 함께 참가사 및 유저 굿즈 전시판매 구역, 물품보관소 및 탈의실 등 참관객 편의시설 등으로 공간이 구성되며 지스타TV 방송 무대와 야외 부스 등을 활용한 특집 프로그램이 매일 진행될 예정이다.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는 11월 16일부터 19일까지 넥슨코리아와 Electronics Arts(이하 EA)가 개최하는 ‘FC PRO 페스티벌’이 진행되며, 일자 별로 다른 콘셉트의 FC PRO 대회뿐만 아니라 현장을 방문한 참관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가 함께 진행된다. 'FC PRO 페스티벌'은 ‘FC 온라인’과 ‘FC 모바일’의 첫 e스포츠 페스티벌로 참관객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11월 19일에는 벌써부터 뜨거운 관심을 모으고 있는 '2023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의 결승전이 고척 스카이돔에서 개최된다.

 

라이엇 게임즈가 한국에서 롤드컵 결승전을 치르는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2014년 서울특별시 마포구 상암동에 위치한 월드컵 경기장에서 처음으로 한국 개최를 진행했고 2018년에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문학동에 위치한 문학 경기장에서 결승전을 열었다. 2023년 롤드컵은 서울특별시에서 플레이-인 스테이지와 스위스 스테이지가 열리고 부산광역시에서 8강전과 4강전이 개최되며 다시 서울로 올라와 구로구에 위치한 고척 스카이돔에서 결승전을 펼친다. 

 

5년 만에 한국에서 열리는만큼 더욱 풍성한 오프라인 이벤트와 볼거리로 이스포츠 팬들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개막 사흘전인 10월 7일부터 롤드컵이 마무리되는 11월 말까지 종로와 잠실, 광화문 등 서울 곳곳에서는 다채로운 이벤트가 진행된다.

 

먼저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하이커 그라운드'는 롤드컵 기간 동안 1층부터 5층까지 전 층이 LoL 이스포츠 테마로 변신한다. 이스포츠 체험 부스는 물론, 팀과 팬들이 만나는 장소인 팀 앤드 팬 존(Team & Fan Zone)도 마련됐다. 또 LoL 월드 챔피언십을 위해 특별 제작된 다큐멘터리를 시청할 수 있으며 '노티드(KNOTTED)' 와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진 LCK 슈가 베어를 비롯한 LoL 월드 챔피언십 경기 티켓 등을 획득할 수 있는 스탬프 이벤트 등이 진행된다. 

 

잠실에 위치한 롯데월드 몰에서는 10월 7일부터 17일까지 열흘 간 LoL 월드 챔피언십을 기념하기 위한 팝업 스토어가 마련된다. 라이엇 팝업 스토어에서는 이번 월드 챔피언십의 실물상품과 디지털 상품 한정판 번들세트인 '2023 WORLDS Unlocked 컬렉터 에디션'을 비롯해 의류, 피규어, 키캡, 마우스패드 등과 모나미와 콜라보한 롤드컵 피규어세트 볼펜 등  팬들이 좋아할만한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조폐공사에서 제작한 월드 챔피언십 기념 메달을 전시하며 인스타그램 방문 인증 이벤트를 비롯해 2023 월드 챔피언십 배지를 증정하는 다양한 구매고객 경품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여기에 15m에 달하는 초대형 티모가 팝업 스토어를 찾는 팬들을 맞이하며 귀여운 티버의 포토존과 팬들의 응원을 담은 치어풀 전시판이 마련된다. 스탬프 랠리 이벤트에 참여한 팬들은 룰렛을 돌려 2023 LoL 월드 챔피언십 기념 굿즈를 얻을 수 있다. 젠지, T1, KT 롤스터, 디플러스 기아 등 이번 롤드컵에 LCK를 대표해 출전하는 4개 팀이 개별 부스를 설치, 운영할 예정이다. 

 


 

10월 20일 오후 8시부터 8시 10분까지, 광진구 뚝섬한강공원 수변무대 일대에서는 2023 LoL 월드 챔피언십을 기념한 드론 쇼가 펼쳐진다. LoL 월드 챔피언십의 개최 사실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참가팀과 선수들을 응원하기 위한 이벤트다. 

 

결승전 일정이 포함 된 11월 16일부터 19일까지 광화문 광장 일대에서는 '월즈 2023 팬 페스트'가 개최된다. 서울시와 업무 협약을 맺고 진행되는 해당 행사에서 라이엇 게임즈는 광화문 광장 일대를 이스포츠와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꾸민다.

 

라이엇 게임즈가 서비스하는 게임들은 물론 팬들이 즐길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들이 마련될 예정이며 LoL 이스포츠와 연관된 음악 콘서트, 결승전이 열리는 19일에는 뷰잉 파티도 진행된다. 이 기간 동안 광화문 광장에는 초대형 티모가 전시되며 2023 LoL 월드 챔피언십에 출전한 팀들의 부스 뿐만 아니라 서울 게임 위크 홍보 부스와 한국관공사 및 그 외 후원사  홍보 부스가 마련된다. 

 

마지막으로 라이엇 게임즈는 결승전 하루 전날인 18일(토) 저녁에는 '라이엇 뮤직 페스티벌'이라 이름 붙여진 전야 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날 공연에서는 LoL과 월드 챔피언십에 등장했던 음악들을 팬들에게 선보이면서 결승전 분위기를 고조시킬 계획이다. 

 


 

이어 12월 2일에는 애니메이션·게임 축제인 ‘Anime·Game Festival 2023(AGF 2023)’이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개최된다. AGF 2023는 애니플러스, 대원미디어, 소니뮤직 엔터테인먼트 재팬, 디앤씨미디어가 공동 주최하며, 공식 스폰서로 호요버스가 참여한다.

 

지난 2018년부터 이어오고 있는 AGF 2023은 애니메이션과 게임, 서브컬쳐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 콘텐츠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특히 역대 최대 기업 참가 및 방문객을 기록했던 작년의 성과에 힘입어 올해는 행사장 규모를 전년대비 2배로 늘리고 코믹, 라이트노벨, Vtuber 등의 콘텐츠 영역도 더욱 확대하는 등 행사 개최 이래 최대 규모의 콘텐츠 대축제를 예고하고 있어 팬들의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현장에서는 참가 기업들의 다채로운 콘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전시 이벤트, 상품 판매, 콜라보 카페, 체험 이벤트, 스테이지 이벤트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함께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특히 올해 이벤트에는 다수의 콘텐츠의 스페셜 게스트 출연이 결정됐으며, 이벤트 개최 전까지 출연 게스트와 이벤트 상세정보 등이 공식 홈페이지 및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공식 스폰서로 참여한 호요버스는  ‘붕괴3rd’, ‘원신’, ‘미해결사건부’, ‘붕괴: 스타레일’, ‘젠레스 존 제로’ 등 자사의 대표 게임 5종을 중심으로 대형 부스를 마련해 관람객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선사할 예정이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파워포토 / 1,072,020 [10.15-03:05]

아들내미 친구들까지 데리고 다녀와야 할것 같은 분위기네요...ㅎㅎㅎ


알립니다

회원 사진 지원 종료

게임샷 리뉴얼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