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는 4일 오후 하반기 업데이트를 발표하는 자리인 '던파로 ON:仙'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번 던전앤파이터 쇼케이스는 선이라는 부제를 달고 신규 대륙 선계로 향하는 던전앤파이터 세계관 확장을 강조하는 한편 오케스트라 공연이나 던파 페스티벌 개최 등 행사 관련 소식들도 함께 전달했다.
쇼케이스의 MC는 성승헌 캐스터가 맡았다.
선계는 던전앤파이터에 등장하는 네 번째 대륙으로 새로운 지역과 인물들을 둘러싼 방대한 스토리가 펼쳐질 예정인데, 쇼케이스에서 어떤 적들이나 캐릭터와 만나게 될 것인지 일부를 미리 선보였다. 8월에는 던전앤파이터 최초의 8인 파티 플레이 던전인 미지의 숲을 선계 이벤트 던전으로 먼저 출시하며 9월부터는 신규 패턴이 요구되는 던전들을 순차적으로 추가할 예정이다. 오는 11월엔 차원회랑을 능가하는 최고 난이도 레기온 컨텐츠 어둑섬이 등장하고 파밍의 긍정적 경험과 발전된 재미를 제공하기 위해 장비 시스템과 파밍 시스템의 대대적 개선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장비 밸런스와 함께 커스텀 장비 세팅 부담도 완화되고 캐릭터 밸런스의 조정, 귀검사(남) 도트 디자인과 스킬 리뉴얼도 예정이 잡혀있다.
선계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평화로운 하늘 아래 첫 번째 세계다. 폭룡왕 바칼 이후 천계와 천년 동안 교류가 끊겼던 미지의 대륙이며 아라드, 천계, 마계를 잇는 던파의 네 번째 대륙이다. 자연과 어우러진 평화로운 분위기에서 마법과 기계 문명이 독자적으로 발전한 세계에 속한 선계인들은 마력을 머금는 특별한 성질의 안개를 연료로 삼는 미스트 펑크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시즌 선계 시나리오는 다섯 가지 액트로 이루어진 스토리가 제공되며 미지의 세계를 모험할 때의 재미를 충족하는 한편 안정적 캐릭터 성장도 노릴 수 있다는 점을 특징으로 삼고 있다. 선계는 백해, 청연과 같은 자연과 조화된 아름다운 지역들을 만나볼 수 있고 날씨 체험, 별자리 향로도 감상, 신수와의 교류 등으로 선계만의 지역적 특징을 드러낸다. 또한 모험의 재미를 더해줄 소소한 사건들이 퀘스트로 펼쳐진다.
전투 시스템 관련으로는 먼저 선계만의 특색을 살린 몬스터가 새롭게 추가되는 일반 던전 6개와 특수 던전 2개, 주요 스토리에서 만난 보스들이 등장할 상급 던전 2개가 준비되어 있다. 일반 던전에서는 마력 이상 현상인 특수던전 꿈결 현상으로 입장해 오브젝트를 파괴하고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고 균열을 열어 특수 던전으로 입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특수 던전으로는 빠른 성장과 부 캐릭터 육성이 수월한 균형의 중재자를 선보이면서 지난 시즌과 비교해 플레이 피로감을 대폭 낮출 계획이다.
상급 던전은 주 2회 입장 가능하고 흰 구름 계곡, 솔리다리스 중 하나를 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다. 흰 구름 계곡에선 드넓은 필드에서 감시자와 최종 보스 큰 어른 루톤과 전투를 치르며 솔리다리스에선 대규모 해적단 함대에 맞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최초의 8인 플레이 이벤트 던전 미지의 숲은 8월 중 출시된다. 협동 플레이를 통한 다양한 전투 경험을 즐길 수 있는 이 컨텐츠에서 플레이어들은 2개의 맵을 오가며 몬스터를 상대해야 하기에 파티원의 전략적 안배가 주요한 요소로, 특히 1버퍼 3딜러로 고착된 파티 구성에 변화를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11월에는 세 번째 레기온인 어둑섬이 추가되는데, 던전앤파이터 레기온 컨텐츠 중 최고 난이도로 준비하고 있으며 던전앤파이터만의 강력한 액션성 및 재미를 제공하고자 워닝 사인 위주의 전투가 아닌 보스 몬스터 움직임에 집중해야 하는 직관적 형태의 전투를 채택했다. 어둑섬 해방 난이도는 차원회랑 초월 난이도를 능가하는 최상위 컨텐츠로 선보이며, 숙련도를 검증하고 파훼의 재미를 즐길 수 있을 예정이다.
장비와 파밍 시스템 개선은 다음과 같다. 기존 비주류 장비 세팅을 보완해 다양한 장비 세팅을 목표로 세워 다채로운 플레이가 가능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장비 옵션 레벨 및 성장 방식을 통합한다. 아이템 성능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독립적으로 성장하던 4종 장비 옵션 레벨을 1개로 통합하며 장비 성장 시스템은 성장 복잡도를 최소화하고자 일반 성장을 삭제한 뒤 완전 성장으로 통합한다. 최고점 공략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는 불가침 장비는 레전더리 장비 옵션 레벨 성장 난이도를 낮추는 대신 피해 증가 수치를 조정, 현재의 가치를 유지할 계획이며 동시에 모험가 명성 수치 보정을 추가해 손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파밍 시스템도 손을 본다. 커스텀 에픽 장비 해체나 성장/전송 재료 사용 시에 소모된 커스텀 장비 옵션을 별도로 보관해주는 커스텀 옵션 도감 시스템을 추가핟고 아이템 활용도를 높여주는 커스텀 에픽 선택, 옵션 교환 기능을 도입한다. 커스텀 에픽 선택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커스텀 옵션 도감에 보유하고 있는 커스텀 장비 종류나 부위, 옵션을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옵션 교환 기능으로 도감에 쌓인 미사용 옵션을 차감하는 대신 큐브 관련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대선된 장비 시스템 및 파밍 시스템을 통해 유저 성향에 따라 현재 장비 세팅의 강화, 신규 세팅 등 다양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계속해서 장비 밸런스 조정도 있을 예정이다. 주류 세팅으로 평가받는 장비들과 유사한 수준으로 비주류 세팅 장비 성능을 끌어올리고 현재보다 다양한 세팅이 활용되도록 신규 장비를 추가한다. 앞서 이야기한 목표와 부합하는 부분이다. 특히 커스텀 에픽은 기존에 활용하기 어려운 옵션들로 구성됐던 특정 부위 위주로 개선해 비주류 세팅을 보완할 계획이며 이 과정에서 기존 주류 세팅 3~4 유효 장비 위상과 가치는 보존할 것이다.
커스텀 에픽 장비 세팅 허들을 낮추기 위한 조정도 있다. 신규 큐브를 추가하면서 사용 횟수 제한을 삭제한다. 특정 옵션은 유지하고 나머지 옵션만 변경할 수 있는 옵션 잠금 큐브, 캐릭터 상성이 맞지 않아 사용할 수 없던 장비를 다른 부위로 변경할 수 있는 장비 변환 큐브 2종이 신규 큐브로 추가되며 커스텀 옵션 도감과 같이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파밍이 가능하다. 320작을 마친 장비는 110레벨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신규 시스템도 추가하는데 이후 옵션 레벨을 통해 추가 성장이 가능하게 만든다.
캐릭터 쪽 이야기도 있었다. 8월 업데이트에서 25개 캐릭터의 밸런스 패치가 적용된다. 이어 9월에는 크루세이더(남)의 배틀 성능 조정과 함께 버프 편의성을 개선하며 중독, 감전, 화상과 같은 데미지형 상태이상 밸런스는 조정해 출혈과의 성능 간극을 완화하는 것으로 세팅 선택지를 확대한다. 이것 또한 앞서 언급된 선택지의 다양성 확대의 일환으로 보인다.
지난해 던파 페스티벌에서 공개했던 귀검사(남) 도트 리뉴얼이 드디어 10월에 진행된다. 귀검사(남) 전직업 캐릭터 도트가 리뉴얼 대상으로, 웨펀마스터, 버서커 등 일부 직업은 스킬 프로세스에도 변화를 준다. 먼저 웨펀마스터는 2차 각성 스킬 이기어검술 메커니즘을 개선하고 버서커는 기본기 스킬 가짓수가 적다는 점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20레벨, 30레벨 스킬을 각각 1종씩 추가한다. 또, 활용도가 낮은 버스트 퓨리 스킬 삭제 및 70레벨 신규 스킬을 새롭게 선보일 계획이다.
이외에도 향후에는 작은 체구에서 나오는 화려한 동작이 특징인 배틀메이지의 매력이 프레센시아 변신 시에도 잘 드러나도록 마법사(여) 체형에 맞춘 도트 리뉴얼 계획이나 거너(여) 도트 리뉴얼 계획도 함께 공개됐다.
한편 게임 외적인 요소나 오프라인 행사의 경우 내달 17일에는 던파 심포니 오케스트라 콘서트 개최가 기다리고 있으며 11월에는 던파 페스티벌과 플레이마켓 시즌6 오프라인 개최 계획을 알렸다. 특히 던파 페스티벌은 오랜만에 유저들과 만나는 자리인 만큼 규모감을 더욱 키울 예정이며 덧붙여 8월 중 오픈 예정인 에피소드 오브 하모니 LP 펀딩이나 공식 홈페이지 리뉴얼, 던파 폰트 교체 등의 발표도 이루어졌다.
던전앤파이터 공식 홈페이지 리뉴얼은 8월 중 진행된다. 컨텐츠 영역을 확장해 방대한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하며 장비 사전에 마법부여 및 탈리스만 검색도 추가한다. 캐릭터 검색에서는 명성 검색을 비롯, 장착 장비 커스텀 상세 옵션, 스킬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어 9월에는 게임 내 폰트를 전면 교체한다. 신규 폰트 연단된 칼날은 던전앤파이터의 800x600 해상도에 맞춰 새롭게 제작된 폰트이며 NPC 대화, 시스템 UI, 알림 창 등에 적용된다.
하반기 로드맵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