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콜] 위메이드, “뒤늦게 따라하는 팔로워 위협 없다”

위믹스 3.0 공개 예정
2022년 05월 11일 13시 02분 32초

위메이드는 11일 오전 2022년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진행했다.

 

위메이드의 장현국 CEO는 위믹스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한 이야기로 운을 뗐다. 위믹스의 성취뿐만 아니라 미래에 이룰 거대한 업적은 흔들리지 않는 비전과 포기하지 않는 인내가 만들어낼 것이라고 밝힌 그는 이미 준비된 위믹스는 미르4 글로벌이라는 가장 성공적인 블록체인 게임을 운영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9개의 블록체인 게임을 운영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넘버원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으로, 지금의 실행력을 유지한다면 100개 게임을 출시하고 오픈 게임 플랫폼이라는 포지션에 올라설 수 있을 것이라 자평했다.

 

그는 블록체인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중추적 역할을 이제서야 깨닫고 위메이드를 따라하고 있는 팔로워들도 있지만 의미있는 위협은 없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가장 핵심적인 분야에서 1등을 하고 있는 위믹스를 1등 블록체인으로 만들기 위한 위메이드 3.0을 개발하고 있는 위메이드는 오픈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 NFT 기반의 DAO, 모든 금융을 가능케 할 DeFi 서비스인 탈중앙화 메인넷 위믹스 3.0, 스테이블 코인 위믹스 달러 등을 내달 15일에 발표할 계획이다.

 

 

 

2022년 1분기 위메이드의 사업성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매출액 위메이드플레이(구 선데이토즈) 연결 편입에 따른 전분기대비 3%, 전년대비 72% 증가한 1310억 원, 영업이익은 전분기대비 75%, 전년동기대비 77% 감소한 65억 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전분기대비 100% 감소, 전년동기대비 98% 감소한 4억 원을 기록했으며 위믹스 플랫폼의 온보딩 게임은 4개에서 7개로 상승했음에도 지표는 전분기대비 감소한 경향을 보였다. 1분기 위믹스 월렛 MAU는 180만 명에서 131만 명으로, 그리고 DEX MAU는 90만 명에서 61만 명으로 줄었다. 다만 위믹스 월렛 DAU 및 NFT 마켓 DAU는 런칭 이후 게임이 출시될수록 누적적으로 증가하는 트렌드를 보이며 우상향을 기록하고 있다.

 

또 위메이드맥스 1분기 매출은 전분기대비 148%, 전년동기대비 130% 증가한 234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전분기대비 1966%, 전년동기대비 2054% 증가한 94억 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전분기대비 흑자전환, 전년동기대비 1881% 증가한 92억 원을 기록했다. 플랫폼별 매출은 모바일이 전분기대비 215%, 전년동기대비 190% 상승한 202억 원, PC 온라인이 전분기대비 12% 감소, 전년동기대비 8% 감소한 8억 원, 기타 광고매출 등에서 전분기대비 12%, 전년동기대비 1% 상승한 23억 원을 기록했다.

 

 

 

곧 출시될 미르M은 미르4에서 얻은 역량과 교훈을 적용해 더 나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에 사내 기대감이 미르4보다 더 큰 편이며 5월 19일 CBT를 시작하면 유저들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기대감을 부풀리기 위해 사전예약을 받기보다는 실제 다운로드하는 사람을 위주로 하여 가입자 숫자를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고 있다. 마켓으로만 진행된 사전예약은 현재 55만 명 정도로 확인된다.

 

위메이드의 미르4의 중국 런칭은 여러 준비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서는 출시 빌드 준비와 함께 운영사 선정, 중국의 판호라는 라이센스 시스템 등을 모두 마쳐야만 하는데 올해 자체는 중국에서 게임을 출시하기에 적합한 타이밍은 아니라고 판단해 10월 공산당 전당대회 이후에야 사업성과 자유도 등이 원상회복될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미르4 중국 서비스에 있어 당면한 목표는 금년 내로 판호를 획득하는 것인데, 이는 문제없이 진행될 전망이며 내년 출시를 위한 준비를 마칠 것으로 예상되어 기존의 출시 계획이 유지된다.

 

 

 

한편 위메이드는 2분기에 MMORPG 게임 미르M의 사전예약 및 국내 정식 서비스를 준비한다. 이미 위믹스 플랫폼에 4월 1일 신작 블록체인 게임 열혈강호를 출시했고 연결 자회사 위메이드 커넥트의 블록체인 게임 다크에덴M 온 위믹스 글로벌 서비스를 이달 4일 시작했다. 이외에도 연결 자회사 위메이드플레이가 상반기 중 블록체인 기반 소셜 카지노 게임 1종을 글로벌 출시할 예정이며 연결 자회사 위메이드커넥트도 블록체인 게임 에브리팜의 글로벌 출시를 예정하고 있다. 또한 신작 블록체인 게임 사신, 크립토볼Z, 이카루스 온라인, 두근두근레스토랑, 킹덤헌터, 스피릿세이버 등 2분기 10여 개 위믹스 플랫폼 추가 온보딩을 준비하고 있다.

 

한편 장현국 CEO는 "거시적인 경제 상황 요인도 있고 산업 발전 초기단계다 보니 여러 현상의 영향을 많이 받기도 하지만 확고한 비전을 가지고 성공을 위한 전략도 가지고 있다"며 "앞으로의 비전 달성에 대한 관심을 갖고 지켜봐주시길 바란다"고 컨퍼런스콜을 마무리했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