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불황 위기고조, 기업을 살리는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 혁신

2022년 09월 30일 16시 10분 51초

코로나 팬데믹,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촉발된 전세계적인 경제 불황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혁신 동력으로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Metaverse Transformation, MT)에 주목하고 있다. 코로나 19 펜데믹으로 인해 앞당겨진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니즈가 경제불황을 극복하는 전략이 되고 있는 것이다.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다음 개념으로, 세상의 모든 정보를 3차원으로 만드는 혁신이자 현실 세상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것들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몰입형 가상세계로의 전환이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의 활동을 구현하는 온, 오프라인이 공존하는 새로운 경험의 혁신을 이룰 수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더 많은 정보의 습득이 가능해지고 소비자 편의가 늘었다면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은 정보를 개별적으로 경험하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2차원 공간을 벗어나 몰입과 상호작용의 영역에서 이뤄지는 경험은 그 무엇보다 강력한 힘이 있다. 기업은 새로운 부가 가치 창출하고 수익 증대를 도모하며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전시, 커머스, 교육, 헬스, 엔터테인먼트, 예술 등 다양한 분야는 물론 학교, 기관, 정부에서도 메타버스 채널을 필요로 하고 있다.

 

특히 경제 불황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건설업계의 메타버스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건설업계는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견본주택을 구축했다. 메타버스 견본주택은 실물 견본주택에 비해 비용 효율성이 뛰어나고 더 자세한 정보를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어 고객 만족도도 높일 수 있다.

 

올림플래닛 권재현 대표는 "이제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은 서비스, 제품, 생산, 고객 경험, 판매까지 전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의 혁신을 가져오고 시장의 판도와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는 새로운 대전환을 불러올 것이다. 기업에게는 비즈니스 성장의 돌파구이자 위기를 극복하는 전략이 될 것이다"며 "지금은 메타버스의 첫걸음에 익숙해지고 있는 시대이다. 앞으로는 개인의 삶과 비즈니스 전반이 메타버스 문법으로 정리되는 시대가 올 것이다.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전산업분야에서 제2의 부가가치와 새로운 문화가 창출되면 사람들의 일상생활 곳곳에 메타버스가 스며들고 삶이 풍요로워지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한편 올림플래닛은 ‘All Better Experience'라는 슬로건 아래 메타버스를 통해 '상상이 현실이 되는 세상'을 만들어 가고 있다. 올림플래닛은 2015년부터 메타버스 공간 플랫폼 엘리펙스로 건설업계의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주도, 이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이와 함께 부동산, 전시, 커머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영역에서 20,000개 이상의 메타버스 공간을 빌드하며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엘리펙스를 통한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 사례로는 tvN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의 체험관, 대한체육회 도쿄 올림픽 한국관, 한솔제지 업계 최초 가상 전시관, 삼성전자 비스포크 홈 메타, 현대 마에스트로 가상주택전시관, 국내 3대 미술관 사비나미술관의 메타 사비나 전시관 등이 있다.

 

또한 올림플래닛은 지난 7월과 8월에 걸쳐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주제로 한 '엘리펙스 써밋'을 개최했으며 '기업별 맞춤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다. 워크숍은 신청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 예정이다.

 

 

이동수 / ssrw@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