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의 2위 결정전 승자는?

LCK 서머 시즌 6주 차 경기 분석
2024년 07월 27일 10시 26분 21초

BNK 피어엑스의 기세가 식을 줄 모른다. BNK 피어엑스가 OK저축은행 브리온에 완승을 거두며 시즌 6승을 기록했다. kt롤스터에게 승리한 T1과 더불어 서부의 일원이 됐다.

 

T1은 kt롤스터를 상대로 풀세트 접전 끝에 승리하고 3연패의 늪에서 벗어났다. 다만 현재 kt롤스터와 접전을 이룰 정도로 전력이 좋지 않은 상태다. 

 

그나마 14.14 패치로 바뀐 이래 경기력이 조금 더 올라왔다는 것이 나름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지만 사실상 자력으로 2위 진출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금일은 한화생명e스포츠와 디플러스 기아의 경기가 펼쳐진다. 사실상의 2위 결정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매치로 디플러스 기아가 이 경기에서 승리한다면 2위 진출의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지며, 한화생명e스포츠는 이 경기에서 승리할 경우 사실상 2위 자리를 99% 이상 확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젠지의 경우 오늘 경기에서 승리하면 LCK 팀들 중 가장 먼저 롤드컵 진출이 확정된다. 이는 MSI 우승에 대한 메리트로, MSI 우승팀은 플레이오프 진출 시 롤드컵 참가 티켓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1경기 : 한화생명e스포츠 VS 디플러스 기아 


- 한화생명e스포츠 전력 분석

 

현재의 한화생명e스포츠를 막을 팀은 젠지밖에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반대로 말해서 젠지에게 비벼볼 수 있는 팀 역시 한화생명e스포츠가 가장 유력하다. 

 

도란마저 폼을 어느 정도 회복하면서 현재 팀 전력은 올 시즌 가장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서머 시즌 초반과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그 차이가 상당한 수준이기도 하다.

 

오늘 경기에서 승리할 경우 사실상 2위가 확정적이다. 젠지전에서 패배를 해도 다른 경기들은 충분히 승리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심지어 한 경기 패한다고 해도 비벼 볼 만한 구석이 있다. 디플러스 기아 역시 천적인 T1과의 경기가 남아 있다. 

 


 

- 디플러스 기아 전력 분석 

 

서머 시즌 초기에 비해 팀 전력이 다소 하락한 부분은 있지만 현재의 전력만으로도 디플러스 기아는 충분히 상위권에 이름을 올릴 만큼 탄탄한 팀이 됐다. 이는 루시드의 성장과 킹겐의 폼 상승이 크다.

 

여기에 항상 아쉬움을 주었던 켈린마저 나쁘지 않은 플레이를 보여주고 있다. 21년 이래 이번 서머 시즌의 전력이 가장 좋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번 경기는 반드시 승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한화생명e스포츠가 이 경기에서 승리할 경우 사실상 2위가 확정적이다. 현재의 한화생명e스포츠 경기력을 생각할 때 두 경기 차이를 좁히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다만 1라운드 당시와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 현재 많은 전문가들이 한화생명e스포츠의 승리를 예측할 정도로 한화생명e스포츠의 경기력이 상당한 만큼 승리를 거두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 실제 경기 분석

 

객관적으로 평가했을 때 디플러스 기아보다 한화생명e스포츠의 경기력이 현재 더 좋다는 것은 부인하기 힘들다. 심지어 선수들의 체급이나 폼 역시 한화생명e스포츠가 우세하다.

 

다만 두 팀에게는 상당히 큰 차이가 존재한다. 한화생명e스포츠의 경우 초반 경기력보다는 중반 이후의 경기력이 더 좋은 팀이고, 반대로 디플러스 기아는 초, 중반 경기력이 후반 경기력보다 더 좋다.

 

이 말은 디플러스 기아가 경기 초반 확실하게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면 한화생명e스포츠가 힘을 발휘하는 중, 후반 이전에 경기를 터뜨릴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다만 이것이 쉽지는 않을 것 같다. 최근의 한화생명e스포츠는 단순히 후반부를 노리는, 눕는 데 특화된 팀이 아니기 때문이다.

 

최근에 보여준 경기 양상도 그러하고 팀웍도 좋아져서 과거처럼 초, 중반이 약한 팀도 아니다. 심지어 이번 서머 시즌 중, 후반부에 한화생명e스포츠가 리드를 잡고 있을 때 역전을 당한 적이 없다. 반대로 한화생명e스포츠가 불리한 상황을 딛고 역전한 경기는 많다. 지난 1라운드 T1전 역시 그러했고 말이다. 

 

결국 디플러스 기아가 초중반까지 어느 정도의 경기력을 보여주는가에 따라 이번 경기의 승패가 결정되지 않을까 싶은데, 현재로서는 한화생명e스포츠가 경기 초반 밀리는 양상이 나오더라도 이후 플레이를 통해 무난하게 승리하는 그림이 나올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로 풀세트 접전보다는 2대0 승리 쪽에 조금 더 무게추가 기우는 느낌이다.

 

2경기 : 젠지 VS 광동 프릭스 

 

- 젠지 전력 분석 

 

젠지는 연승을 이어가며 좋은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다. 새로운 패치에서도 전력의 누수가 없다. 

 

연승 신기록을 쌓아가고 있는 현재의 페이스에도 전혀 문제가 없고, 뚜렷하게 기량 활약을 보이는 선수도 보이지 않는다. 연승 기록에 위협이 될 만한 경기는 시즌 마지막 경기인 한화생명e스포츠전 정도가 아닐까 싶다.

 

그전까지는 별다른 어려움 없이 연승 행진을 이어갈 것으로 생각된다. 당연한 말이지만 오늘 경기 역시 다르지는 않다.

 


 

- 광동프릭스 전력 분석 

 

광동프릭스는 현재 모든 것이 문제다. 팀웍도 무너진 느낌이고, 선수들의 실수도 많아졌다. 여기에 리퍼의 경기력이 바닥을 치면서 바텀 라인의 약화도 심하게 일어나고 있고 밴픽에도 문제가 있어 보인다. 

 

최근에는 아예 서부팀에게 승리하는 법을 잃어버린 듯한 모습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뚜렷한 방법이 없는 것이 문제다.

 

이러한 상황에서 플레이오프 유력 경쟁 상대인 BNK 피어엑스는 이미 6승 고지에 안착한 상태다.이제는 안정권이라고 생각됐던 플레이오프 진출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아니, 이미 입장이 바뀌었다. 오늘 경기에서 젠지에게 승리할 가능성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 실제 경기 분석

 

최근의 젠지에게 승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그나마 한화생명e스포츠 같은 강팀이라면 어느 정도의 가능성이라도 있겠지만 현재 최악의 경기력을 보이고 있는 광동 프릭스가 젠지에게 승리할 가능성은 사실상 0%에 가깝다. 

 

이는 팀 내 일부 선수가 잘한다고 해서 가능한 문제도 아니고 반대로 젠지 선수들이 급격한 부진에 빠진다고 하더라도 변하지 않는 결과다. 별다른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납득할 만한 부분이기도 하다.

 

그러한 만큼이나 이 경기는 젠지의 승리가 매우 강하게 예상되며, 매 세트 젠지의 원사이드 한 경기력 속에 광동프릭스가 참패하는 양상이 그려지는 경기다. 

 

2대 0 승리 또한 당연할 것으로 생각된다. 여기에 광동 프릭스가 젠지에게 제대로 된 플레이를 펼치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되는 만큼 변변한 저항도 없는 다소 무기력한 경기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