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컬처 게임 시장, 대작들로 '치열한 한 해' 예고

대형 신작이 몰려온다
2026년 01월 16일 16시 14분 42초


 

2026년에는 서브컬처 게임시장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유수의 흥행작들을 배출한 서브컬처 게임사들이 연달아 대형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기 때문.

 

넥슨게임즈는 '프로젝트 RX'의 개발을 본격화 하고 정보 공개를 통해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이 게임은 글로벌 흥행작 ‘블루 아카이브’를 제작한 IO본부의 개발 노하우가 담긴 신작으로 더욱 높은 기대를 받고 있다.

 

'프로젝트 RX'는 매력적인 캐릭터와 플레이어가 함께 살아가는 ‘이세계(異世界)’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언리얼 엔진 5를 활용한 고품질 3D 그래픽으로 구현되며, 캐릭터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생활 콘텐츠와 몰입감 있는 스토리텔링이 특징이다. 지난해 12월 공개된 티저 영상은 유튜브와 트위터 등에서 화제를 모으며 약 110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 중이다.

 


 

넥슨은 '벽람항로'로 서브컬처 게임 시장에 한 획을 그은 개발사 만쥬게임즈의 신작 '아주르 프로밀리아'의 국내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하고 사전등록을 시작했다.

 

'아주르 프로밀리아'는 '별의 정령과 함께하는 판타지 월드 RPG'로, 서브컬처 감성을 극대화한 아트워크와 방대한 세계관이 특징이다. 플레이어는 판타지 대륙을 탐험하며 신비한 생물 ‘키보’와 유대를 쌓고 협력하여 전투와 탐험, 건설, 농사 등 자유도 높은 콘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각기 다른 개성을 지닌 매력적인 캐릭터와 역동적인 전투 액션을 통해 차별화된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본격적인 국내 출시에 앞서, 국내 최대 규모의 만화·애니메이션 동인 행사 '코믹월드 330 일산'에 게임사 최초 메인 스폰서로 참여해 이용자들을 맞이한다. 또 행사 현장에는 게임 세계관과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 체험형 부스를 구성해 관람객의 동선과 체험 과정이 콘텐츠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마련할 예정이다.

 


 

엔씨는 국내 대표 서브컬처 전문 게임 개발사 빅게임스튜디오가 개발한 애니메이션 액션 RPG 신작 '리밋 제로 브레이커스'를 상반기 중 출시 할 예정이다.

 

'리밋 제로 브레이커스'는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연출과 탄탄한 스토리, 속도감 있는 전투 액션이 특징이다. 다양한 보스 몬스터를 사냥해 획득한 재료로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헌팅 액션의 재미도 제공한다.

 

특히, 게임 개발 단계부터 니코니코 초회의, 도쿄게임쇼, 파리 게임 위크 등에 주요 글로벌 게임쇼에 참가하며 이용자와 접점을 확대해 왔다. 지난해 열린 AGF 2025에서도 국내 서브컬처 팬들의 호응을 이끌어내며 기대감을 높이는데 성공했다.

 

 

 

스마일게이트는 컨트롤나인이 개발한 ‘미래시: 보이지 않는 미래(이하 미래시)’를 출시할 예정이다. 컨트롤나인은 '승리의 여신: 니케', '세븐나이츠2' 등 두터운 팬 층을 보유한 IP들을 제작했던 핵심 개발진이 뜻을 모아 설립한 개발사다. 이 회사는 구성원들의 축적된 개발 역량과 성공적인 서비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래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래시는 이용자들이 소녀들과 함께 시공간을 넘나들며 멸망의 위기에 처한 시대를 구원한다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시간을 다루는 힘을 얻게 된 인류가 그 힘으로도 피할 수 없는 멸망으로 인해 미래를 상실하고 미래를 볼 수 있는 능력인 미래시를 얻었음에도 정작 나아갈 미래가 사라지는 역설적 상황에 직면했다는 설정의 스토리라인을 선보인다.

 

지난해 AGF2025에서 선보인 빌드에서는 스토리 및 전투와 세 명의 메인 히로인 중 한 명과 데이트를 즐길 수 있는 필드 데이트 컨텐츠를 공개, 미흡한 점에도 불구하고 미래시 능력을 활용한 유니크한 전투 시스템과 궁극기 연출 등으로 관람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그리프라인은 '명일방주: 엔드필드'를 1월 22일 정식 출시한다. 이 게임은 출시 발표와 동시에 전 세계 사전예약 3000만 건을 돌파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관심과 기대감을 입증한 바 있다.

 

‘명일방주’ IP를 기반으로 개발된 '명일방주: 엔드필드'는 탐험 중심의 프런티어 서사, 전략적 실시간 전투, 기지 건설 요소 등이 결합된 차세대 3D 전략 RPG다. 플레이어는 최대 4명의 오퍼레이터로 팀을 구성해 속성·스킬 조합, 전술 시너지 등을 활용한 빠르고 긴장감 있는 전투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최근 진행된 2차 베타 테스트를 통해 재구성된 스토리라인, 신규 컷신과 애니메이션, 개편된 실시간 전투 시스템, 그리고 완전히 새로워진 탐험 지역 등을 공개하며 정식 출시를 위한 최종 완성도를 끌어올렸으며, 정식 출시 버전에서는 테스트에 참여한 유저들의 커뮤니티 피드백이 적극 반영되어 전반적인 게임 품질이 대폭 개선될 예정이다.

 

지난해 열린 Anime Exop, Japan Exop, Gamescom 등 주요 글로벌 행사는 물론, 최근 열린 애플 이벤트에서는 모바일 버전 플레이 장면이 최초로 공개되며 전 세계 유저들의 호응을 얻었다. 국내에서는 AGF2025에 참가해 다채로운 무대 프로그램과 현장 이벤트, PC버전 시연 등을 진행해 인산인해를 이뤘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