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NFT 블록체인 게임 컨퍼런스 이모저모

게임을 통한 경제적 활동
2023년 06월 29일 11시 52분 17초

지난 6월 27일 오전 10시,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는 ‘대한민국 NFT / 블록체인 게임 컨퍼런스’ 가 개최됐다. 

 


 

‘한국 게임미디어협회’ 주최로 진행된 이 행사는 글로벌 NFT / 블록체인 게임의 현황과 미래를 살펴보고 대한민국 게임사의 적용사례 및 해외 진출 현황을 조망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컨퍼런스로 다양한 연사들의 열띤 강연이 이어졌다. 

 

한국게임미디어협회 이택수 회장의 개회사로 시작된 컨퍼런스는 ‘엑스티닷컴’ 박재관 대표의 ‘블록체인 NFT 게임의 시장 및 성공 전략’ 이라는 제목의 기조 연설로 이어졌다.

 

박 대표는 블록체인 시장의 국내 외 트렌드에 대해 먼저 설명하며 자신이 직접 찾은 다양한 통계들을 기반으로 유용한 정보들 소개하기도 했다. 

 


엑스티닷컴 박재관 대표

 

또한 현재 게이머들의 상당수는 암호화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고, ‘게임이 단순히 아이템을 획득하고 하는 목적도 있지만 돈을 벌거나 자신의 경제적 활동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며 다양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그 후에는 NFT가 접목된 블록체인 NFT 게임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이에 대한 성공 전략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많은 이들이 궁금해하는 토큰 분배에 대한 이야기도 이어졌다. 메인넷 사용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보안이라는 점을 강조했는데, 마케팅적인 측면에서도 다양한 언어를 통한 기사 송출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여기에 ‘국내에서는 법적 제한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 독립된 법인을 해외에 두기를 권장한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이후 다양한 연사들의 강연이 진행됐는데, 아직도 뜨거운 감자인 NFT와 관련한 강연들이 많았다. ‘파인더갭’ 김오중 대표는 ‘해외 NFT, 게임 해킹공격에 따른 피해와 해결방안’ 이라는 제목으로, ‘젠틀파파스’ 소현중 대표는 ‘중소 게임개발사의 NFT 활용법’에 대한 강연을 이어갔다. 

 

Web 3.0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가장 많은 연사들이 선택한 화두였다. ‘마브렉스’ 문준기 본부장은 ‘마브렉스 웹3 게임 생태계의 새로운 도전’을, 엔픽셀 고정환 본부장은 ‘How Web3 Improves the Gaming Experience’ 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코리아’ 임종진 부장은 ‘알리바바 클라우드 Web 3.0 지원 에코시스템 및 플랫폼 소개’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주제의 강연이 이어졌는데, ‘넥슨’ 황선영 그룹장은 ‘넥슨이 블록체인을 도입하는 이유’ 라는 제목으로 넥슨에서 왜 블록체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온라인 게임에 있어서 블록체인에 어떤 부분에 기대를 걸고 ‘메이플 스토리 유니버스’ 같은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는지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황 그룹장은 먼저 ‘자사의 메이플스토리가 10년 이상 의미 있게 플레이한 유저 수만 5천만 명이 넘는다’는 말로 이야기를 시작했다. 이러한 메이플 스토리의 20년과 다음 20년을 다시 만들기 위해 항상 고민을 하고 있고, 그러한 측면에서 시도하는 것이 바로 메이플 스토리 유니버스라고 언급했다. 

 


넥슨 황선영 그룹장

 

이와 함께 ‘보상 경험(RX)’ 이라는 점을 강조했는데, 황 본부장은 ‘아이템의 희귀도가 보상 경험에 주는 영향이 매우 크다’ 고 설명하고, 이러한 보상 경험을 잘 지켜 온 것이 20년 동안 메이플 스토리가 성공한 원인이라고 정의하기도 했다. 

 

이러한 보상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메이플 스토리에 블록체인을 더하는 작업이 시작됐다고 소개하며 ‘현재의 보상은 게임 클라이언트 안에만 머물러 있지만 이를 보다 광범한 영역까지 가지고 갈 수 있고, 그 벽을 우리가 허물 수 있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됐다’며 블록체인을 메이플스토리에 접목시키는 이유를 밝히기도 했다. 블록체인을 통해 이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황 본부장은 ‘현재의 RX를 더 강화해서 앞으로 20년을 이끌어 줄 RX 2.0은 블록체인을 도입하면서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고 언급하며 유틸리티 강화를 위해서 NFT 체계를 도입하고 리얼리티 강화를 위해서는 인게임 토크노믹스를 아이템 총량 제한으로 철저히 제한하는 방식을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개발팀만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크리에이터가 같이 메이플 스토리의 콘텐츠를 개발해 나가는 새로운 게임 생태계를 꿈꾸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오후 4시를 기점으로 컨퍼런스가 마감되는, 단 하루의 짧은 일정이었지만 이번 컨퍼런스는 국내 NFT 및 블록체인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강렬한 행사가 아니었나 싶다. 

 

아울러 새로이 관련 사업에 뛰어 드는 많은 이들을 위해서라도 이러한 컨퍼런스가 보다 자주 펼쳐진다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