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인기 타이틀 '던전앤파이터'가 18일 저녁 던전앤파이터의 연중 최대 축제인 던파 페스티벌의 1부 온라인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이 날 행사는 이원만 총괄 디렉터, 김윤희 컨텐츠 디렉터, 성승헌 캐스터가 자리했다.
좌측부터 이원만 디렉터, 김윤희 디렉터
본 쇼케이스에서는 신규 안개신 레이드인 아스라한:안개의 신부터 아처의 신규 전직, 캐릭터 리뉴얼 등 대규모 업데이트 로드맵을 발표했다. 오는 4월 업데이트되는 안개신 레이드 아스라한:안개의 신은 던전앤파이터의 8번째 레이드이자 선계 최초의 레이드라는 상징성을 지니고 있다. 압도적 난이도와 전략성으로 도전 의식을 자극해온 던전앤파이터의 레이드 컨텐츠 명성을 이어간다는 야심이다. 이어 7월에는 레기온 던전인 깨어난 숲, 하반기에는 9번째 레이드인 인공신 레이드 만들어진 신, 나벨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밖에도 장비 성장과 커스텀 옵션 파밍에 특화된 선계 신규 던전인 이면 경계를 1월 중 추가한다.
한편 아스라한:안개의 신 레이드가 추가되기 전인 3월에는 아처의 신규 전직인 헌터와 비질란테를 추가한다. 헌터는 물리 딜러, 비질란테는 마법 딜러 캐릭터로 선보이며 지난 여름 던파로 ON에서 공개된 이후 궁금증을 자극했던 이단심판관이나 스트리트파이터(남), 소드마스터는 오는 12월 중 리뉴얼된다. 이어 2월에는 배틀메이지, 미스트리스의 도트 리뉴얼과 성장에 따른 몰입감 향상을 위해 65개 전 직업의 2차 및 진 각성 스토리 퀘스트를 개편한다. 6월엔 퇴마사 리뉴얼이 준비되어 있다.
이외에도 플레이 패턴에 변화를 주고 쾌적한 성장이나 동기 부여를 위해 파밍과 장비 시스템 전반의 개선, 가독성 및 시인성 향상을 위한 편의성 개선도 이어간다. 아케이드 명가 SNK와의 IP 콜라보레이션과 함께 호평을 받은 미니게임들을 상시 플레이할 수 있는 아케이드 센터 추가까지 공개했다.
한편 올해 던파 페스티벌은 업데이트 발표 중심의 쇼케이스와 체험 이벤트 중심의 오프라인 행사 중 이용자 취향에 따라 선택해 즐길 수 있도록 2부로 분리,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다. 1부는 업데이트 발표 집중도를 높이고자 온라인 쇼케이스로 개최하며, 2부 오프라인 행사는 오는 25일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8홀에서 펼쳐진다.
아래는 시간 순으로 좀 더 자세하게 로드맵 관련 내용을 정리했다.
먼저 11월은 23일이라는 가장 빠른 시점에 컨텐츠의 개선과 접근성의 향상을 시도한다. 23일 노블레스 코드와 마이스터의 실험실 등 꾸준한 사랑을 받는 기존 상급 던전 개선 작업에 나선다. 노블레스 코드는 전리품 에픽 장비 자동 습득 기능을 추가하고 네임드 몬스터 볼트 MX_3의 등장 방식을 변경한다. 마이스터의 실험실은 첫 번째 페이즈에서 모든 HP를 감소시키면 별도의 연출 없이 즉시 클리어 되도록 변경하는 등 플레이 타임 지연 요소들을 다방면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12월에는 이단심판관과 스트리트파이터(남), 소드마스터의 리뉴얼이 진행된다. 이단심판관은 30레벨 스킬을 추가해 기본기 스킬 가짓수를 보완, 정화의 불꽃 스킬 레벨대를 낮추는 대신 신규 70레벨 스킬을 추가해 스킬 선택폭을 확대하며 참수, 차륜형 스킬의 탈리스만 옵션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스트리트파이터(남)은 니들 스핀 스킬이 캐릭터 컨셉에 어울리는 신규 스킬로 리뉴얼되며, 더티 배럴 프로세스, 피카레스크 기능을 개선해 일부 투척 스킬의 사용성도 강화한다. 이어 소드마스터는 폭명기검 스킬을 리뉴얼하고 발검술 스택 회복 기능을 추가해 스킬 연계성을 보완한다. 여기에 악즉참, 파검무 스킬 비주얼 개선과 함께 대검 특화 컨셉을 강화한다. 이밖에도 12월 내에 성능 보완이 필요한 직업들에 대한 밸런싱이 이뤄질 것.
또한 강자의 길 컨텐츠의 경우 몬스터 구성에 차원회랑과 바칼을 추가하고 맵 이동 패턴을 사용하는 몬스터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확장한다. 새로운 형태의 버프와 디버프도 추가, 기존과 다른 플레이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한다.
쾌적한 성장감을 제공하기 위해 파밍과 장비 시스템 개선도 이어진다. 기존 컨텐츠 보상 레벨이 명성 요구치 대비 낮게 설정되어 있던 점을 보완하고, 바칼 레이드를 포함한 선계 이전 컨텐츠 장비 레벨을 전체적으로 조정해 기존 및 신규 모험가들의 쾌적한 성장을 지원한다. 모험단 시스템을 활용해 파밍 기간 단축에 유의미한 혜택을 제공하는 모험단 서클 시스템도 추가된다. 계정 내 특정 명성 수치를 달성한 캐릭터 수가 많아질수록 혜택이 늘고, 최대 8개 캐릭터를 기준으로 단계별 혜택이 추가된다. 모험단 서클은 선제적으로 어둑섬에 적용되어 혜택을 제공하며 추후 다른 컨텐츠로도 확장 적용된다.
1월에 장비 성장과 커스텀 옵션 파밍에 특화된 선계 신규 던전인 이면 경계와 편의성 2차 시스템 관련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부담 없이 플레이할 수 있는 난이도의 새로운 던전 컨텐츠로, 안개신의 기억이 머무는 공간이라는 설정을 갖는다. 각 몬스터와 전투 시 기억의 이면을 활용한 기믹을 중심으로 다채로운 전투가 펼쳐지며 장비 성장 및 커스텀 옵션 파밍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이 보상으로 지급된다. 재화를 소모해 왜곡된 차원의 큐브, 미스트코어 등 필요한 재료 추가 획득도 가능하다.
2월에는 배틀메이지와 미스트리스의 변신 도트가 리뉴얼될 예정이다. 배틀메이지는 프레센시아 변신 도트 및 진각성 스킬 엑스티시온을 리뉴얼, 미스트리스는 일곱 개의 대죄 중 색욕 컨셉을 부각한 방향으로 타락의 칠죄종 변신 도트를 리뉴얼한다. 또, 2월 안개신 프리 레이드인 아스라한:무의 장막도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아스라한:무의 장막은 아스라한:안개의 신 개전 컨텐츠로, 오행의 상성과 첫 번째 페이즈 몬스터의 패턴 등을 사전에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한편, 개전만의 색다른 시스템도 선보인다.
익시드 모드는 잊혀진 기존 컨텐츠를 부활시키면서 고스펙 이용자를 위한 도전적 컨텐츠가 될 예정이다. 다만 고스펙 플레이어의 전유물이 되지 않도록 다양한 난이도를 준비하고 있으며 난이도에 따른 보상 차등을 둔다. 대신 고가치 보상 획득을 위한 고난도 플레이에 대한 압박을 완화하고자 성장을 보조하는 형태의 보상을 지급할 계획이다.
신규 및 복귀 유저들의 장비 세팅에 대한 어려움을 완화하고자 장비 시스템 전반도 개선된다. 무기를 제외한 11부위의 장착 장비를 원하는 조합으로 변환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되며, 한 번에 원하는 만큼 장비를 성장시킬 수 있는 일괄 성장 방식을 도입한다. 장비 특성 시스템은 성장 체감을 확대하고 동기를 고취하기 위해 레벨 구간을 세분화하며, 장비 성장에 따른 레벨을 특성 포인트로 사용해 플레이에 변화를 주는 각종 요소들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한다.
기존에 초월 재료로만 활용된 미스트 기어 파츠의 활용처도 늘어난다. 미스트 기어 파츠 2개로 교환 가능한 미스트 기어 항아리가 추가되며 계정 귀속 형태로 제공되는 본 항아리를 통해 새로운 미스트 기어 획득을 노릴 수 있다. 이외에도 중요도가 낮아진 재질 시스템을 삭제하는 한편 이동 기능 접근성을 향상한다. 또, 워프 포탈은 세리아의 방이 아닌 메뉴 선택창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지역뿐만 아니라 던전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창구의 역할을 하도록 기능을 확대한다.
3월에는 아처의 매력을 다시 한 번 드러낼 신규 전직인 헌터와 비질란테가 동시 업데이트된다. 신수와 함께 요괴를 소탕하는 사냥꾼인 헌터는 요괴를 소탕하기 위해 창설된 요격대 소속 사냥꾼 컨셉의 물리 딜러 캐릭터다. 일반적인 활보다 거대한 독자적 무기 크로스슈터와 함께 다양한 종류의 탄약을 활용한 타격감 있는 전투를 펼친다. 또한, 매의 형상을 한 신수 팔케가 파트너로 함께하며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헌터의 전투를 지원한다.
색다른 변신 매커니즘의 마법 딜러 비질란테는 인간과 요수의 경계에 있는 캐릭터다. 요기에 잠식되었으나 그 요기를 다뤄 요수화라는 독특한 변신 능력을 발휘한다. 비질란테의 무기인 에테리얼 보우는 손목에 장착하는 아대 형태로 상황에 따라 어쌔신, 크로스 보우, 롱보우 세 가지로 자유롭게 형태를 변형시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인간형과 요수형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근·원거리 공격을 자유자재로 구사회 차별화된 전투의 재미를 제공한다.
캐릭터 성장에 따른 몰입감 향상을 위해서 진행할 65개 전 직업의 2차 및 진 각성 스토리 개편은 기존의 공통 스토리 흐름에서 벗어나 각 캐릭터의 개성과 특징에 맞는 다양한 NPC와의 연출로 스토리를 전개하고 더욱 풍부한 이야기로 몰입감을 더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4월에는 마침내 선계 첫 레이드인 아스라한:안개의 신이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사도의 기운을 잃고 육체만 남게 된 인공신에 대한 이야기와 3번째 인공신으로 만들어졌던 안개신에 대한 이야기가 전개된다. 신이라는 존재와 처음으로 맞붙게 되는 이번 레이드를 통해 사도 외에도 매력적이고 강력한 존재가 살아가는 세계관이 다각도로 조명되며, 새롭고 독특한 기믹들이 레이드의 재미를 한층 끌어올릴 계획이다.
아스라한:안개의 신은 총 3개의 페이즈로 구성된다. 매주 달라지는 버프 효과 중 공격대의 구성이나 상황에 맞게 필요한 효과를 직접 선택해 공략을 시작할 수 있다.
첫 번째 페이즈에서는 오행에 해당하는 다섯 몬스터가 등장한다. 이들은 각각의 능력으로 서로를 보완하기 때문에 몬스터의 역할을 전략적으로 판단해 돌파해야 한다. 모든 몬스터를 처치하면 오행의 힘 중 하나를 선택해 자신의 능력으로 발현시킬 수 있어 플레이 역할에 변화를 주는 등 하나의 레이드 안에서도 다양한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이와 함께 첫 번째 페이즈에선 전용 공략 시스템 오버플로우가 적용된다. 몬스터의 핵심적인 패턴을 파훼해 일정 이상 대미지를 입힐 경우 다른 던전에도 피해를 주는 시스템으로, 강력한 모험가들의 협동심과 성취를 고취하고 쾌적한 공략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두 번째 페이즈에서는 모험가와 안개신의 조우를 방해하는 새로운 인물의 침입을 막아야 한다. 성공적인 공략을 위해서는 파티 구성원들의 협동이 필수적이며, 새로운 인물이 만들어낸 달과 태양을 올바르게 배치해 침입을 저지해야 한다. 세 번째 페이즈까지 도달했다면 그 동안의 플레이를 보완하거나 더욱 강한 힘을 얻을 수 있는 마지막 선택지가 나타난다. 이후 시작되는 최종 보스 안개신과의 전투는 이전까지 볼 수 없었던 새롭고 긴장감 넘치는 도전이 된다.
아스라한:안개의 신에서는 매력적인 보상도 뒤따른다. 바칼 레이드 융합 무기처럼 레이드에서 얻은 무기들을 모아 제작하면, 신의 힘을 사용하는 모드가 발동돼 일정 시간 동안 초월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위에서부터 1페이즈, 2페이즈 두 장면
5월은 SNK와의 IP 콜라보레이션이 주요 일정이다. 킹오브파이터, 사무라이쇼다운 등을 개발한 아케이드 명가 SNK 캐릭터들이 던파에 총출동하며, 콜라보 캐릭터들을 플레이할 수 있는 이벤트 던전들도 같이 추가된다.
6월 중에는 퇴마사의 리뉴얼이 준비된다. 또, 아케이드 센터를 통해 과거에 선보였던 미니게임들을 언제든 즐길 수 있도록 집적한 아케이드 센터를 선보인다. 아케이드 센터에서는 과거 미니게임을 즐기는 것에서 나아가 당시의 보상들 중 변신 코스튬, 크리쳐, 칭호와 같은 명예성 보상들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7월에는 신규 레기온 던전인 깨어난 숲의 추가, 하반기에는 인공신 레이드 만들어진 신, 나벨을 통해 안개신과 인공신을 하나의 콘텐츠로 관통하는 서사를 전개할 예정이다.
끝으로 18일부터 30일까지 네 차례에 걸쳐 이벤트가 진행된다. 먼저 금일은 슈므의 FESTIVAL GIFT를 통해 미스트 코어 3000개, 파핑파핑 8비트 슈므 크리쳐를 제공하며, 23일에는 윈터 스펙업 육성 이벤트를, 25일에는 전직 변경의 서를 포함한 세리아의 FESTIVAL GIFT를, 30일에는 윈터 페스티벌이 전개된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