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 된 국내 게임시장...현안과 해법은?

2024년 국내 게임 산업 전망 신년 토론회
2024년 01월 23일 22시 26분 10초


 

한국게임미디어협회(KGMA, 회장 이택수)가 주최하고 한국게임기자클럽이 주관, 한국게임정책학회가 후원하는 ‘2024년 국내 게임 산업 전망 신년 토론회’가 23일 서울 삼성동 오피지지에서 열렸다.

 

본격적인 행사 시작에 앞서 축사를 맡은 이재홍 한국게임정책학회 학회장은 "국내외 정세뿐만 아니라, 게임 규제 등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나오고 있다"라며 "2024년은 꽤 어려운 해가 될 것 같은 느낌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학회장은 "게임에 대한 정책과 산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은 것이 현재 게임산업의 현실이다"라며 "게임산업의 현실과 방향성을 점검하고 되돌아 볼 수 있었으면 한다"라며 토론회가 뜻깊은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1부에서는 안양대학교 이승훈 교수가 게임이용장애 국가별 정책 동향, 수퍼트리 최성원 대표가 게임과 Web3, 법무법인 태평양 강태욱 변호사가 게임 경품 관련 제도의 개선 방향에 대한 제언을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먼저 이승훈 교수는 2019년 WHO가 게임 이용 장애를 ICD-11(질병 및 관련 건강 문제의 국제 통계 분류 11차 개정판)에서 등재했으나, 전 세계에서는 게임을 질병으로 도입하는 것에 아직 반대 입장이 강하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게임 질병에 대한 주장은 현재 근거가 부족하고, 구체적인 치료보다는 진단만을 위한 성격이 강하고 설명을 이었다.

 

이 교수는 "(게임이용장애로 인한) 명확한 병리학적 논리와 사례가 부족하다. 게임이용장애의 행동 양상 정의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없고, 구체적인 치료 지침도 없다"며 "게임은 스트레스 완화, 불안감 및 고립감 해소, 창의성 증진 등 정서적인 면에서 긍정적 역할을 한다는 연구사례가 있다. WHO는 게임이용장애에 대해 재고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수퍼트리 최성원 대표는 Web3(웹3) 게임이 게임 시장을 견인할 것이라는 견해를 내놨다. 참고로 데이터 분석 업체 포츈 비지니스 인사이트에 따르면 Web3 게임 시장 규모는 2023년 약 1540억 달러 이상이며, 2030년에는 게임 전체 시장의 약 48%인 6150억 규모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 대표는 "세가, 코나미, 스퀘어에닉스 등 Web2 시장에서 10년 이상 게임 경험을 쌓은 베테랑들이 웹3 게임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P2E에 치중했던 매커니즘도 변하고 있다"며 "훌륭한 게임성이 보장된 게임의 출시와 제도적 방향성이 제시된다면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강태욱 변호사는 게임 경품이 대폭 완화되거나 없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몇 년 전, 국내 게임 중 게임 내에서 농사를 일정 수준 이상 지으면 해당 농산물을 보내주는 게임이 출시 된 바 있으나 보상형 게임이라는 이유로 서비스가 제재 된 바 있다.

 

강 변호사는 "게임을 해서 상금으로 돈을 받아가는 e스포츠대회 롤드컵도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라며 "게임 경품과 관련해서는 제도가 너무 제한되어 있어 게임에 대한 홍보 및 판촉물로 활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사행성을 조성하지 않으면 다른 산업과 대비하여 비슷한 수준의 경품 제도의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는 규제 완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2부에서는 한국게임기자클럽 곽경배 간사가 사회자로, 한국게임정책학회 이재홍 회장과 한국게임협회 최승우 정책국장, 숭실대학교 김동호 교수, 게임인사이트 최호경 편집장, 경향게임스 김상현 편집장이 참여하는 토론회가 진행됐다. 토론회에서는 앞서 나온 주제를 비롯한 게임산업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한국게임미디어협회 이택수 회장은 “신년 토론회는 게임업계 나아갈 방향성을 학계와 언론이 함께 논의하는 자리로서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게임업계에 필요한 길을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꾸준히 마련하겠다”라고 전했다.

 

한국게임미디어협회는 한국 게임산업의 올바른 성장과 건전한 게임문화 확산에 이바지하려는 목적으로 이번과 같은 토론회를 비롯해 각종 강연회, 점프업G, 게임 오브 지스타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 ​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